본문 바로가기

MZ세대의 뜻과 기준 이들의 특징 4가지

감마파이브 2023. 3. 31.

MZ세대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대한민국의 신조어로,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익숙하고, 다양성과 포용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자기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세대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취업난과 주거난에 시달리고, 기성세대와의 갈등을 겪으며, 사회적 불합리에 분노하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MZ세대의 뜻과 기준, 그리고 MZ세대 특징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Z세대란?

MZ세대밀레니얼세대Z세대를 합친 말로써,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사람들을 말합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부터 1995년까지 출생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Z세대는 1996년부터 2010년까지 출생한 사람으로 정의합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기준으로 MZ세대는(1980~2005년생) 약 1,700만명으로 국내 인구의 34%를 정도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들 세대가 인구의 3분의 1을 차지하다보니 어느덧 경제와 사회의 주역으로 떠오르게 되면서 기업은 MZ세대의 지갑을 열기 위해 열심이고, 정치권은 표심을 얻기 위해, 기성세대는 MZ세대와 어울려 일하기 위해 이들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MZ세대는 영어로 millennials와 generation Z라고 부르기도 하며, 디지털 원주민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들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발달한 시기에 태어나서 디지털 기술에 익숙하고, 메타버스와 아바타에 관심이 많습니다. 또한 sns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고, 새로운 트렌드와 이슈를 빠르게 흡수하며, 남들과는 다른 색다른 경험을 추구합니다.

 

MZ세대 기준

MZ세대가 합성어인만큼 이들을 구분짓는 방식도 들쭉날쭉하고, 애매모호 하지만, 일단 밀레니엄 세대는 대략적으로 1980년대에서 1990년 중반생을 말하고 있고, z세대는 1990년 중후반부터 2010년대 생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MZ세대는 1980년대 초.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의 년생을 가진 세대들을 칭합니다. 처음 밀레니얼세대가 나왔을때 1980~2000년대 세대를 가리켰는데 이후 지금은 Z세대를 따로 분리해서 1995~2010년까지를 칭하고 있습니다.

 

  • M세대(Millennials): 1980년생부터 1990년 중반생까지의 세대
  • Z세대(Generation Z): 1990년 중후반생부터 2010년 초반생까지의 세대

 

출생년도별 세대 구분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차이라고 한다면 밀레니얼세대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모두 경험하며 자란 세대라면 z세대는 디지털만 경험한 세대이고, 밀레니얼세대를 의미하는 단어가 인터넷이라면, z세대는 스마트폰입니다. Z세대가 아날로그를 경험하지 못한채 디지털만 접하다보니 이들의 가치관과 성장과정에서는 기존 기성세대와는 큰 차이를 보이게 되었는데요. 그 특징은 크게보면 4가지로 요약해서 살펴볼수가 있겠습니다.  

 

MZ세대 특징

Mz세대의 특징은 크게보면 4가지 정도로 요약해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온라인쇼핑과 소셜커머스를 선호하고, 친환경 제품에 관심이 높습니다. 또한 주식이나 코인 등의 공격적인 재테크를 시도하고, 사회적 가치나 메시지를 담은 제품을 구매합니다. 그리고 모바일과 sns환경에 잘 적응하고, 익숙해하며, 자기 자신의 행복을 중요시 여기는데 다만 경제적 혼란과 불황을 겪으면서 취업난과 주거난에 시달리고 있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① 온라인쇼핑과 소셜커머스를 선호, 친환경제품에 관심이 높다.

이들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물건을 쉽게 구입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후기나 평점을 참고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쇼핑을 좋아합니다. 또한 소셜커머스에서는 타임딜이나 핫딜 등으로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고, 친구들과 공동구매를 할 수 있어 재밌어합니다.

Mz세대는 친환경제품에도 관심이 높은데, 이들은 지구온난화나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인식하고, 환경보호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려고 합니다. 예를들어 리필용품이나 재활용품, 친환경 인증제품 등을 선호합니다. 또한 동물실험을 하지 않은 제품이나 비건제품 등도 인기가 많습니다.

 

② 주식이나 코인 등의 재테크를 시도하고, 사회적가치가 담긴 제품을 구매한다.

Mz세대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자신의 재산을 늘리기 위해 주식이나 코인 같은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예를들어 게임이나 메타버스와 관련된 주식이나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 등에도 관심이 높습니다. 

제품을 구매할 때도 자신의 소비가 세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생각하고,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제품을 선택하려고 합니다. 예를들어 페미니즘이나 인권, 평등 등의 메시지를 담은 옷이나, 가방, 스티커 등을 즐겨 착용하거나 사용하며, 기부나 후원 등의 방식으로 사회적책임을 다하기도 합니다.

 

③ 모바일과 sns환경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행복을 중요시한다.

Mz세대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잘 다루고, 새로운 것을 빠르게 배우며, 재미있는 것을 찾아보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를 즐깁니다. 예를들면 유튜브나 틱톡 등의 동영상 플랫폼을 많이 이용하고,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 등의 sns를 통해 자신의 일상이나 생각을 공개합니다. 또한 메타버스나 아바타 등의 가상현실에서도 활동합니다.

 

 

 

또한 이들은 회사나 집단의 규칙보다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나 꿈이 있으면 열심히 해보려는 노력을 많이 하는데, 예를들어 원하는 직업이나 분야로 취업하거나 창업하려고 하고, 원하는 곳으로 여행가거나 이주하려고 하며, 원하는 사람과 사귀거나 결혼하려고 합니다. 또한 자신만의 취미나 관심사를 가지고 즐기려고도 합니다. 

 

④ 경제적 혼란과 불황을 겪으면서 취업난과 주거난에 시달린다.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와 2020년 코로나 펜데믹 등의 영향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데 주로 취업하기 어렵거나 비정규직이 많거나 임금이 낮거나 복지가 부족한 문제점 등이 있습니다. 또한 집값이 너무 비싸서 원하는 집에 살지 못하거나 전세금이 부족해서 월세를 내거나 부모와 함께 사는 등의 문제들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성인기로의 통과의례를 지연시키는 경향도 발생하게 되는데요. 돈을 버는 것과 집을 갖는것, 가족을 만드는 결혼 등과 같은 것들을 늦추거나 포기하며 살아가는 것 등이 당연시되는 분위기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MZ세대란 무엇이고, 이들의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며 알아보았는데요. MZ세대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익숙하고, 다양성과 포용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자기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세대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취업난과 주거난에 시달리고 있으며, 기성세대와의 갈등을 겪으며, 사회적 불합리에 분노하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MZ세대는 우리 사회의 미래를 이끌어갈 중요한 세대이므로, 그들의 역동성과 창의성을 잘 활용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