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소성 뜻과 예시 자원의 희소성 인한 경제문제

    지방에 비해 수도권 부동산 가격은 높게 책정됩니다. 또한 도시에서 위치가 좋은 토지도 가격이 비쌉니다. 한편 같은 면적의 토지라도 도심에서 멀어지면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집니다. 왜 그럴까요?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희소성 때문입니다. 오늘은 희소성이란 무엇이고, 이것에 의한 문제점을 경제학적 시각에서 살펴보겠습니다.

     

    희소성 뜻과 개념

    희소성(scarcity)은 어떤 자원의 존재량이 사람들의 욕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상태를 뜻합니다. 희소라는 단어에서도 알수 있듯이 매우 드물고 적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갖고 싶어 하지만 실제로 가질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가하다면 그 물건의 가치는 그만큼 올라가게 됩니다.

     

     

    희소성은 주로 경제학에서 다루는 개념으로 공급에 비해 수요가 많을 경우 희소성이 높다고 표현합니다. 특히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일하기 때문에 경제는 희소성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희소성이 있는 자원은 공자로 가질 수 없으며, 대가를 치러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희소한 자원을 경제재라고 부릅니다.


    희소성은 절대적인 존재량이 아니라 자원이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한 재화가 매우 많은 양이 있더라도 사람들의 욕망을 모두 채울 수 없다면 그 재화는 희소한 것이 됩니다. 반면 재화의 양이 매우 적은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그 재화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그 재화는 희소한 것이 아닙니다.

     

    • 무상재: 희소성이 없어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얻을 수 있는 재화
    • 경제재: 희소성이 있어 대가를 지불해야만 얻을 수 있는 재화

     

    예를 들어 깨끗한 물은 과거에는 희소하지 않았지만(무상재) 현재는 인구증가와 환경오염으로 돈을 주고 사 먹어야 하는 경제재가 되었습니다. 또는 우리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심의 공원이나 도로는 무상재이지만 민영화가 되면 경재제가 될 수 있습니다. 

     

    희소성으로 인한 경제문제

    희소성은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많이 접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많은 선택의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때 경제주체들은 자신이 생각했을 때 합리적이라고 판단되는 것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합리적 선택이란 선택 가능한 대안들 중에서 최선의 것을 선택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나 인간은 그 다지 합리적인 선택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경제문제들을 만나게 되는 것인데요.

     

     

    희소성은 자원이 희소하므로 발생되는 여러 가지 경제문제점들을 안고 있습니다. 자원 자체가 희소하므로 한정된 자원으로 사회 구성원들이 원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여 나누어 가져야 하는데 이때 무엇을 얼마나 생산하고, 어떻게 생산하며, 누구를 위해서 생산할 것인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1. 무엇을 얼마나 생산? → 생산물의 종류와 생산량 선택의 문제
    2. 어떻게 생산? → 생산방법 선택의 문제
    3. 누구를 위해 생산? → 생산물 분배방식의 선택문제, 공정한 분배의 문제

     

    위와 같이 희소성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경제문제는 크게 3가지이며, 인간의 욕구는 무한한데 자원이 희소함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제문제에 대해 사회는 선택의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인간이 합리적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것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는 개념이 바로 기회비용와 경제적 유인입니다.

     

    희소성 예시

    경제적 유인 관점에서 희소성을 바라보면 합리적인 사람은 비용과 편익을 비교해서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에 비용과 편익을 변화시키는 경제적 유은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경제적 유인이란 금전적 보상이나 벌금과 같이 사람들이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뜻합니다.

     

     

    시장경제에서 대표적 경제적 유인은 가격, 임금, 이윤, 보조금, 범칙금, 과태료, 벌금 등이며, 이러한 경제적 유인들은 편익을 증가시키거나 비용을 감소시키는 역할로 작용하게 됩니다. 긍정적 유인으로는 백화점에서 하는 할인행사를 예로들 수 있고, 부정적 유인으로는 과태료나 벌금 등이 있습니다. 

    마케팅 관점 대표적인 사례는 한정판 제품을 들수 있는데요. 이번 기회가 아니면 다시는 구입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전달해서 소비자들의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이러한 한정판 제품을 내놓는 이유는 제품의 희소성이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단기간에 쉽게 제품을 팔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서 종종 틈새전략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 명품: 대부분의 명품브랜드는 제품을 대량으로 한꺼번에 생산하는 경우가 적습니다. 또한 브랜드 가치가 제품 가격에도 포함되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습니다.

    • 명화: 세계적인 작가들의 작품은 그 수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희소성이 아주 높습니다.

    • 옛날 화폐 및 우표: 구하기 힘든 예날 돈이나 우표는 수집광들에 의해 가치가 매겨지고, 구한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습니다.

     

     

    이렇듯 희소성이 적용되는 것들은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책정할 때도 희소성의 원칙이 적용이 됩니다. 희소성은 쉽게 볼 수 없는 명품이나 명화와 같은 것들에 국한되지 않고, 서비스를 비롯한 문화나 기술에서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유명가수의 콘서트 티켓이라던지 대형 스포츠 경기의 입장료 또는 일반인들의 접근이 제한된 유명 관광지 같은 것들도 희소성의 가치에 따라 분류될 수 있는 예시들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