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주요 경제5단체 정리

    우리나라 경제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제5단체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들 단체는 재계의 이익을 대변하고 대정부 압력단체 역할을 수행하므로 경제공부를 하는 데 있어 알고 있으면 나쁘지 않습니다. 그런 점에서 경제5단체란 무엇이고, 어떠한 기관들이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경제5단체란?

    경제5단체란 각종 경제 현안과 사회문제에 대해 기업의 입장을 대변하는 역할을 하는 경제의 주요한 단체들을 말합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를 지칭하는데요. 여기에 한국중기업연합회를 더하면 경제6단체라고 칭합니다.

     

     

    이들 5개 기관들은 대한민국 경제에서 소유자, 사용자, 경영자 측을 대표하는 단체들이고, 5개 단체 중 대표 단체는 전국경제인연합회입니다. 경제5단체의 가장 큰 역할은 기업의 이익을 보호하는 것인데, 기업인들과 경제인의 경제적 활동으로 만들어지는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일하는 기관들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경제적 산업발전을 통한 이익의 보호, 전경련은 주로 재벌기업인 대기업의 이익을 보호, 한국무역협회는 무역과 수출활성화를 보호,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노사 간의 조정과 사용자측 대변 등의 인사관련 문제의 호,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 경영자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들을 합니다.

     

     

     

    또한 이들 단체는 경제사절단(해외기업 방한 및 국내기업 파견 등) 역할도 같이 수행하게 되는데요. 특히 타국의 주요 정부인사가 방한하거나 파견 시 경제사절단과 함께 오기 때문에 이들을 정부와 같이 환대하고 대응하는 업무도 수행하게 됩니다. 이런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기업들의 고충사항이나 이해관계를 정부에게 건의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정부는 이들 경제단체들과 협의를 통해 중요 정책을 입안하게 됩니다.

     

    경제5단체의 종류

    전국경제인연합회 (전경련)

    1961년 설립된 민간단체로 업종별 경제단체와 대기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회원사 450개, 유관기관 및 위원회 그리고 32개 해외 경제협력위원회와 교류를 하고 있는 단체입니다. 

     

     

    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의)

    1884년 한성상업회의소를 모태로 한 139년의 역사를 가진 가장 오래된 경제단체로서 특별법인 상공회의소법에 의해 설립되고 운영되고 있는 법정 민간경제단체입니다. 또한 모든 업종의 대.중소기업을 망라하여 상공업자 모두를 지원으로 하는 종합경제단체로서 경제계 전체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

    1946년 창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무역업계의 권익을 보호하고 국가경제 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하는 수출증대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는 단체입니다. 무역진흥과 민간 통상협력 활동 및 무역인프라 구축을 통해 무역인의 신뢰받는 동반자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조직규모를 보면 국내 12개 지역본부와 1개 지부가 있고 해외 10개 지부로 조직이 되어 있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 (중기중앙회)
    1962년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의해 설립된 특수법인으로, 729만 중소기업의 권익을 대변하고 경제적 지위를 향상하며 국민경제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대한민국 최초의 중소기업육성 시책에 따라 설립된 단체입니다. 전체 사업체수의 99%, 종사자수의 81.3%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을 위한 활동들을 수행합니다.

     

     

    한국경영자총협회 (경총)
    1970년 설립되었으며, 주로 노사문제를 담당하기 위해 설립된 전국적 조직의 사용자 단체입니다. 노사화합과 기업경영의 안정화를 위한 활동들을 하고 있으며, 인사관리, 노사관계, 복리후생, 산업안전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