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득5분위 배율과 소득10분위 배율 뜻과 분위배율 차이점

감마파이브 2023. 4. 21.

소득의 불균형 또는 소득의 양극화를 살펴보기 위한 주요 지표로 사용되는 것이 소득5분위배율과 소득10분위배율입니다. 이것 말고도 여러가지가 있기는 한데요. 소득분배지표는 경제적 불평등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지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수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오늘은 소득5분위배율과 소득10분위배율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5분위 배율이란?

소득5분위배율이란 소득 상위 20% 계층의 평균소득을 하위 20% 계층의 평균소득으로 나눈 것으로서 숫자가 낮을수록 소득분배가 균등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소득5분위배율이 5라면 상위 20% 계층의 평균소득이 하위 20% 계층의 평균소득의 5배라는 뜻입니다. 반대로 소득5분위배율이 1이라면 상위 20% 계층과 하위 20% 계층의 평균 소득이 같다는 뜻으로 소득분배가 완전히 균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득5분위배율에 대해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예를 들어 학교에서 선생님이 과자를 나눠주려고 합니다. 학급에는 총 20명의 학생이 있고, 과자는 총 100개가 있습니다. 선생님이 과자를 공평하게 나눠주려면 학생별로 5개씩 줘야 합니다. 이해 소득5분위배율은 1이 됩니다. 왜냐하면 과자를 가장 많이 받은 학생과 가장 적게 받은 학생의 과자 개수가 같기 때문입니다.

 

 

만약 선생님이 과자를 공평하게 나눠주지 않고, 임의로 4명의 학생에게만 과자를 각각 25개씩 주기로 한다면 소득5분위배율은 얼마가 될까요? 답은 0이 됩니다. 과자를 가장 많이 받은 학생과 가장 적게 받은 학생의 과자 개수의 비율을 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가장 적게 받은 학생은 과자를 하나도 받지 못했으므로, 그 수를 분모에 삼으면 나눗셈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소득5분위배율은 소득분배가 얼마나 불평등한지를 쉽게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소득5분위배율이 작을수록 소득분배가 균등하고, 클수록 소득분배가 불평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득10분위 배율이란?

소득10분위배율이란 소득 상위 10% 계층의 평균소득을 하위 10% 계층의 평균소득으로 나눈 것으로서, 숫자가 높을수록 소득분배가 불평등한 것으로 해석합니다. 예를들어 소득10분위배율이 10이라면 상위 10%계층의 평균소득이 하위 10% 계층의 평균소득의 10배라는 뜻입니다. 반대로 소득10분위배율이 1이라면 상위 10% 계층과 하위 10% 계층의 평균소득이 같다는 뜻으로, 소득분배가 완전히 균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도 앞서 소득5분위배율의 예시와 같이 동일하게 설명이 가능합니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총 100개의 과자를 총 20명의 학생에게 나눠주려고 합니다. 선생님이 과자를 공평하게 나눠주려면 각 학생들에게 5개씩 줘야 합니다. 이렇게 과자를 공평하게 나눠주면 소득10분위 배율은 1이 됩니다. 왜냐하면 과자를 가장 많이 받은 학생과 가장 적게 받은 학생의 과자 개수가 같이 때문입니다.

 

 

만약 선생님이 2명의 학생에게만 과자를 각각 50개씩 주었다면 소득10분위배율은 어떻게 될까요? 답은 0이 됩니다. 과자를 가장 많이 받은 학생과 가장 적게 받은 학생의 과자 개수의 비율을 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가장 적게 받은 학생은 과자를 하나도 받지 못했으므로, 그 수를 분모로 삼으면 나눗셈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분위배율의 개념과 차이점

분위배율은 균등화 개인소득을 오름차순 (적은 금액에서 많은 금액 순서)으로 정리하여 이들을 순서에 따라 동일한 규모의 집단으로 묶었을 때 집단별 평균소득을 서로 비교한 값입니다. 분위배율은 주로 5분위배율과 10분위배율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소득5분위배율은 균등화 개인소득 순서에 따라 전체 인구를 5개 그룹으로 나누었을 때 소득이 높은 5분위에 해당하는 개인들의 평균소득과 소득이 낮은 1분위에 해당하는 개인들의 평균소득 사이의 비율로서, 5분위 소득이 1분위 소득의 몇 배인지를 보여주는 개념입니다. 예를들어 5분위 배율이 5.85라면 5분위 소득이 1분위 소득보다 5.85배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0분위 배율도 마찬가지로 10분위에 해당하는 개인들의 평균소득과 1분위에 해당하는 개인들의 평균소득 사이의 비율을 뜻합니다.

 

 

정리하면 소득5분위배율은 소득이 작은 가구에서 소득이 높은 가구를 일렬로 배열하여 5개 구간으로 나눈 후, 상위 20%가 차지하는 소득을 하위 20%가 차지하는 소득으로 나눈 값이고, 소득10분위배율은 소득이 작은 가구에서 소득이 높은 가구를 일렬로 배열하여 10개의 구간으로 나눈 후, 최상위 10%의 소득을 최하위 10%의 소득으로 나눈 값을 뜻합니다.

 

이 둘의 차이점은 소득5분위배율은 소득 상위 20%계층과 하위 20%계층의 평균소득을 비교하는 반면, 소득10분위배율은 소득상위 10%계층과 하위 10%계층의 평균소득을 비교합니다. 즉, 소득5분위배율은 더 넓은 범위의 소득계층을 대상으로 하고, 소득10분위배율은 더 좁은 범위의 소득계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결론적으로 소득5분위배율은 소득분배의 전체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되고, 소득10분위배율은 소득 양극화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즉, 소득5분위배율은 중간계층의 존재와 역할을 고려할 수 있고, 소득10분위배율은 양극단 계층의 격차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 지표 중 어느것이 더 중요한지를 정해야 한다면 소득5분위배율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소득5분위배율은 소득분배의 전체적인 상태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소득10분위배율은 양극단 계층의 격차만을 강조하기 때문에 중간계층의 존재와 역할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중간계층은 사회의 안정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득분배지표로서 소득5분위배율이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